News & Notice

62만건 법령·판례 무료 검색, 앱 '리걸서치' 출시

| by admin

주식회사 리걸테크에서 전국민 누구나 무료로 사용 가능한 법률검색 서비스 앱 ‘리걸 서치(LegalSearch)’를 출시했다.

앱을 출시한 리걸테크는 법률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해 변호사가 무료로 법률 상담을 제공하는 ‘변호사님닷컴’을 운영 중인 업체다.

리걸서치 현재 62만건의 법령, 판례, 행정심판례 등을 일반인도 전체 텍스트 검색이 가능하도록 구성돼 있다. 음성 인식 검색과 판례 연관 체계도도 제공한다. 글로벌 프로젝트 일환으로 일본 법률 검색을 구성했고, 40만건의 데이터 가운데 7만건의 주요 법령과 판례를 음성 인식 자동 번역 기능을 사용하여 무료로 검색할 수 있다.

리걸테크는 일반인이 소송 진행을 위한 준비단계에서 리걸서치가 판례나 법령을 쉽게 검색, 조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해마다 당사자가 직접 변호나 소송을 준비하는 사례가 늘어나 지난 2018년 상반기 1심 민사 소액 재판 74%가 혼자 소송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걸테크의 정원형 CTO는 “자체 개발한 지능형 검색엔진을 기반으로 지능형 법률검색 서비스인 리걸서치를 국내 출시와 동시에 일본에 수출하였고 현재 개발중인 AI 지재 특허 검색을 통해 리걸테크 산업의 발전과 법률 시장의 선진화에 기여하고 싶다”고 전했다.

앞으로 리걸서치는 30만건의 추가 법률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사용자 연관 검색 관련 빅데이터를 축적해 AI 연관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사 더 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