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함수 _load_textdomain_just_in_time이(가) 바르지 않게 호출됐습니다. twentyseventeen 도메인에 대한 번역 로딩이 너무 일찍 트리거되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플러그인 또는 테마의 일부 코드가 너무 일찍 실행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번역은 init 작업 이후에 로드되어야 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워드프레스 디버깅하기를 보세요. (이 메세지는 버전 6.7.0에서 추가되었습니다.) in /data/html/www.legaltech.kr/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6114
한국, 3세대 인공지능(AI)반도체 ‘뉴로모픽’, 미국 특허 신청량 세계 2위 – 법률 · 특허 검색을 함께 제공하는 변리사, 변호사의 BEST Partner, LegalTech

뉴스

한국, 3세대 인공지능(AI)반도체 ‘뉴로모픽’, 미국 특허 신청량 세계 2위

특허

특허청과 경제추격연구소가 함께 특허정보를 활용해 ‘인공지능(AI) 반도체’의 산업경쟁력을 심층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디지털 뉴딜의 필수 산업인 인공지능(AI) 반도체에 대해 기존과 달리, 기술 발전 단계별로 전 세계 특허를 분류한 후 각각에 대해 심층적인 특허 분석을 수행했다.
AI 반도체 기술은 CPU·GPU를 활용한 1세대를 시작으로 FPGA 및 ASIC칩을 활용한 2세대를 거쳐 뉴로모픽 칩을 활용하는 3세대로 진화 중이다. AI 반도체는 저(低)전력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해 기존 반도체 대비 1,000배의 인공지능 연산 전력효율을 구현한다.

 

특허청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AI 반도체 특허신청은 ‘16년 이후 특허신청량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세대(482%), 2세대(362%)에서 빠른 상승세를 보이며 최근(’16년→’19년) 3배 이상 폭증했는데, 이러한 증가세는 ’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 이후 인공지능에 대한 국제적 관심 및 개발붐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주요국별로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AI 반도체 분야(1~3세대)에서 미국(37%)과 중국(36%)이 전 세계 특허신청을 양분하고 있고, 미국과 중국을 비교해 보면, ‘19년 중국이 특허신청량에서 미국을 추월한 이후, 현재 중국이 특허신청량 세계 1위이다. 우리나라는 3위를 차지했다.

 

 

세계 최대 시장이자 핵심기술 위주로 특허신청되는 미국에서의 특허동향을 살펴보면, 전 분야에서 미국이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는 인고지능 반도체 1,2세대에서 중국·일본·대만과 2위 자리를 두고 치열하게 경쟁하는 구도를 보였지만, 차세대 신기술인 3세대 뉴로모픽에서 일본·대만을 제치고 큰 차이로 2위를 차지했다.
(’00년~’21년 뉴로모픽 분야 미국 특허신청 점유율은 한국 18%, 일본 4%, 대만 2%, 중국 0%

 )

현재는 AI 반도체 기술에 있어 다소 뒤처져 있으나, 향후 뉴로모픽 기술을 중심으로 미국과 함께 우리가 앞서나갈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다.

 

한편, 인공지능 반도체 세대별 주요 특허신청인을 보면 전 분야에서 인텔, IBM, 삼성전자 등 기존 반도체·컴퓨팅 분야의 강자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고, 차세대 뉴로모픽 분야에선 삼성과 SK하이닉스가 각각 2위와 5위를 차지했다.

 

경제추격연구소는 “반도체를 둘러싼 기술패권 경쟁 등 급변하는 세계정세 속에서 AI 반도체 특허의 중요성에 더욱 주목해야 한다”며, “향후 기술혁신을 주도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3세대 뉴로모픽 반도체에서 우리기업의 상대적인 약진이 주목된다”고 밝혔다.

 

출처 : 특허청